코로나 19의 여파로 서울지역 초·중·고 학생 중 난독증으로 상담받는 학생 수가 최근 3년 동안 약 7배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경계성 지능장애 역시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시간 경계성 지능 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증가 추세를 코로나 19로 인한 대면 교육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접촉의 부족과 발달의 지연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면 교육이 줄어들면서 아이들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는 정신건강 분야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감정의 불안정성이 결합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소통 및 대인관계가 포함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일반적인 지능 수준에서 벗어난 정도의 지능 저하를 나타내는 신경 발달 장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지능검사에서 평균 이하의 결과를 보이지만, 심각한 정신지체나 발달장애는 아닌 경우를 말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일상생활에서 일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개인의 강점을 찾아내어 그에 맞는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개인의 필요와 능력을 고려하여 맞춤형 접근 방식을 통해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은 무엇일까요?

경계성 지능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요인이 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경계성 지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가족 내에서 지능 수준이 유전적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일부 유전자가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적 변이가 지능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생물학적 요인

출생 중 뇌 손상, 선천적인 신경계통의 이상, 뇌의 발달 이슈 등이 경계성 지능장애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출생 전, 출생 중, 또는 출생 후 초기에 발생한 생물학적 손상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환경적인 영향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기에 충분한 영양과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거나 정서적인 지원이 부족한 경우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요인

가정, 학교, 사회적 환경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이나 사회적 균열이 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은 각 개인의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인 규칙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경계선 지능장애는 감정의 극단적인 변화, 정체성에 대한 불안,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정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적응능력의 한계를 보여주며,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일반적인 특징들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지능 수준

경계성 지능장애는 일반적으로 평균 이하의 지능 수준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심각한 정신지체나 발달장애는 아니며, 일반적으로 일상 생활에서 기능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2. 학습 어려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업 영역에서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ADHD)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이나 기타 주의력과 집중력에 관련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어려움

상호 작용이나 친구 관계 형성, 대인 소통 등 사회적 상황에서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정서적 어려움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때로는 감정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운동 미숙함

일부 경계성 지능장애가 있을 경우 운동 기술이나 미숙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기억 문제

정보를 기억하거나 순서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특징들은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원해야할까요?

 

경계성 지능장애 지원방법?

경계성 지능장애는 주로 교육적인 접근과 다양한 지원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이해와 인식을 기반으로 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친밀감 있는 대화를 통해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교육적 지원

개별적인 학습 스타일과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학습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특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별적으로 정해진 교육 목표와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을 지원합니다.

2. 행동 및 사회적 지원

부정적 행동을 관리하기 위한 행동 치료를 시행합니다.

사회적 기술, 대인 소통, 친구 관계 형성 등에 도움이 되는 훈련을 합니다.

3. 언어 및 의사소통 지원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언어 치료를 제공합니다.

필요에 따라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보조 수단이나 기술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4. 감정 지원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감정 교육을 제공합니다.

정서적인 어려움에 대한 상담 및 지원을 제공하여 적절한 감정 조절을 도와야 합니다.

5. 가족 및 환경 지원

가정환경에서의 지원을 강화하여 학습과 발달을 지원합니다.

지역 커뮤니티의 사회 서비스 및 지원 그룹에 참여하여 가족에게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개인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원과 치료는 전문가의 지도하에 제공되어야 하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협력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경계성 지능장애를 테스트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경계성 지능장애 테스트 방법?

경계성 지능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데는 다양한 테스트와 평가 도구가 사용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테스트 방법입니다.

1. 지능검사 (IQ 테스트)

경계성 지능장애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지능검사로는 WISC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나 WAIS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언어, 수리, 추론, 기억 등 다양한 지능 영역을 측정하여 개인의 전반적인 지능 수준을 확인합니다.

2. 학습 평가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 학습 어려움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학업 성취도 및 학습 능력을 측정하여 어떤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3. 행동 평가

사회적 행동, 정서적 문제, 주의력 등의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nners 행동 평가 척도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관련된 행동을 평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정신건강 평가

심리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도구도 활용됩니다. 개인의 정신건강 상태, 정서적 어려움, 불안 또는 우울과 같은 문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 도구들은 종합적으로 사용되며,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실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개별의 특정한 상황이나 문제에 따라 다양한 평가 도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경계선 지능장애는 감정적인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분들에게서 나타나는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고 지원함으로써, 더 따뜻하고 이해심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경계선 지능장애에 대한 이해와 지원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지지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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