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알약 3개
당뇨약

노인당뇨병 환자는 우울증, 인지기능장애, 시력장애, 요실금, 다약제 복용, 낙상의 위험 등의 만성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당뇨병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당뇨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후군을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인당뇨병의 증후군

1. 인지기능장애

많은 임상 연구에서 노인당뇨병 환자에서 알츠하이머 치매와 뇌경색으로 인한 치매 발생이 당뇨병이 없는 노인군에 비하여 높은 빈도로 발생하며 당뇨병과 인지기능장애와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인지기능장애가 동반되어 있으면 자가관리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많으며 특히 복잡한 약물 복용 방법을 정확히 수행할 수 없다. 

 

특별한 이유 없이 저혈당이 자주 발생하거나 혈당 조절이 잘되지 않는다면 인지기능을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저혈당은 양면성을 보이고 있는데 인지기능장애가 있으면 저혈당 발생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심각한 저혈당 발생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치매 발생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2. 낙상 및 골절

낙상은 균형장애, 시력장애, 인지기능장애 및 약물복용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낙상의 위험도와 신체적 기능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용하는 약물을 점검하고 일상생활 활동에 보조기구를 사용하고 시력을 교정하 고유해한 환경으로부터 회피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3. 우울증

노인당뇨병 환자는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우울증이 치료되지 않으면 혈당조절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최근 미국당뇨병학회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당뇨병 환자에서 우울증에 대한 선별검사를 권유하고 우울증이 진단될 경우 적절한 치료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4. 다약제 복용

노인들은 여러가지 약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건강보조식품이나 한약 복용으로 인하여 저혈당 발생이 증가하거나 다른 부작용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물을 잘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할 약물을 선별하여 약물수를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이나 인지기능장애, 방광기능장애가 있는 환자는 반드시 복용하고 있는 약물을 확인합니다.

5. 방광기능 저하

환자가 방광기능 장애로 인하여 고립된 생활을 하거나, 우울증이 발생하거나 낙상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납니다. 요로계 감염, 자율신경병증 및 고혈당으로 인한 소변량의 증가 등이 방광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