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지방이 쌓여 혈관이 좁아져 죽상경화증을 일으킴
나쁜지방

정의

고지혈증은 혈중에 지질의 일종인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양이 정상수치보다 높은 상태를 말하며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과다한 양의 지질이 혈액내에 있을 경우 지방성분이 혈관벽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죽상경화증

을 일으키거나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유전적으로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비만이나 술,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등으로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흡연은 혈관에 지방을 쌓이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생활습관도 원인이 될 수 있으나 식생활 개선과 운동을 통해 고지혈증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고지혈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연관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아킬레스건에 황색종이 생길 수 있으며 눈꺼풀에 황색판종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진단/검사

금식후 채혈검사로 진단을 내릴수 있습니다.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상,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상인 경우 고지혈증으로 진단합니다. 저밀도콜레스테롤(LDL)은 혈관에 침착되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이며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착한 콜레스테롤로 불립니다.

치료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약물요법을 시작하는 것은 개개인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므로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약물요법을 하는 경우에도 식이와 운동요법은 기본적으로 지속합니다. 약물복용 후 이상증상이 발생 시 바로 전문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약물치료에는 스타틴(statin) 계열의 약물이 널리 쓰이는데, 이 계열의 약은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로 작용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중 LDL-콜레스테롤을 집중적으로 떨어뜨리고 중성지방도 일부 떨어뜨립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질병을 고려하여 LDL콜레스테롤 목표를 정하여 치료합니다. 

위험도 LDL콜레스테롤 목표
[고위험군] 관상동맥질환,당뇨병, 말초혈관질환,복부 대동맥류>50%경동맥 협착 <100mg/dL
[중등도 위험군] 2개이상의 위험인자 <130mg/dL
[저위험군]0또는 1개의 위험인자 <160mg/dL

생활요법(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시 약물요법을 시행합니다. 혈액 지질 수치가 너무 높거나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이 있거나 생활요법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약물요법이 고려됩니다.

 

과체중 상태라면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있을 경우 체중을 조절해야합니다. 섭취하는 지방의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코코넛 기름과 팜유 등의 포화지방산은 제한하고, 오메가 3계 지방산과 오메가 6계 지방산으로 구성된 다가불포화지방산은 총칼로리의 10% 이하로, 올리브기름, 땅콩기름, 카놀라유 등에 많은 단가불포화지방산은 총칼로리의 20% 이하로 제한합니다.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중성지방이 증

가하고 HDL콜레스테롤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